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삼성 갤럭시탭 10.1

갤럭시탭 10.1에 탑재된 티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삼성앱스를 살펴보자

by 바스토프™ 2011. 9. 26.

갤럭시탭 10.1에 탑재된 티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삼성앱스를 살펴보자

갤럭시탭 10.1은 현재 각 통신사 버전과 WiFi 버전이 출시중입니다. 갤럭시탭 10.1은 각통신사별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 그리고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운영중인 삼성앱스가 탑재되어 여러가지 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탭 10.1 SKT버전으로서 티스토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탭 10.1에는 이처럼 3가지 종류의 마켓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마켓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내용을 보시기 전에 하단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어플이 많은 SKT의 티스토어

갤럭시탭 10.1에 탑재된 티스토어를 실행시키면 좌측에 카테고리가 우측에는 각 어플별 베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스마트폰에서는 상단에는 카테고리가 하단에 추천어플이 보였던 것과는 다른 화면으로 갤럭시탭 10.1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잘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 10.1을 세로로 전환시키면 티스토어도 세로로 전환되어 보여집니다. 사용자에 따라 좀 더 편한 화면을 선택해서 전환이 가능해 보입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세부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가 되어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으며 각 어플마다 약간의 설명과 함께 판매가격이 적혀 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중에 추천 어플인 익스트림포뮬러HD’를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30MB가 넘는 상품의 경우 3G로 다운로드시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의문구가 등장합니다. 55요금제미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WiFi를 이용해서 다운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유료 어플의 경우 결제가 이루어지며 무료 어플의 경우 바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집니다. 별도의 다운로드 창을 통해 다운로드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이페이지를 통해 그동안 다운로드 받은 어플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다시 다운로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들을 위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유저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10.1에도 역시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마켓 어플을 실행시키면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마켓에 접속되면 티스토어와 마찬가지로 갤럭시탭 10.1등과 같은 태블릿PC에 최적화된 UI로 구성된 안드로이드 마켓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어플을 클릭할때도 갤럭시탭 10.1의 넓은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을 볼 수 있으며 좌측에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바로 어플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내 어플리케이션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받았던 어플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 또한 바로 가능합니다.

또한 공유버튼을 통해 어플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이메일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검색을 클릭해 어플 이름을 검색하면 검색한 이름과 관련된 모든 어플의 리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어플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더라도 어플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플의 개수는 많지만 국내환경에 최적화된 어플의 개수는 적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삼성제품 구매자들을 위한 앱스토어 삼성의 삼성앱스

삼성에서도 자체적으로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플의 개수는 안드로이드 마켓은 물론 티스토어에 비해서도 적은 편이지만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어플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UI를 살펴보면 갤럭시탭 10.1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고 있지만 티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과는 다른 구성입니다. 좌측에 HOT과 신규 카테고리가 있으며 업데이트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만 어플을 클릭해서 들어갔을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마켓과 거의 같은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티스토어에서는 30MB이상의 어플을 3G로 다운받으려고 하면 경고창이 보였던 것과는 달리 삼성앱스에서는 20MB이상의 어플일 경우에 경고창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어플의 개수가 적은 점이 아쉽지만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사용자들이 선호할만한 어플이 많고 종종 괜찮은 어플이 공짜로 나오기 때문에 한번씩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