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SKT 광대역LTE-A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7호선 광명사거리역 – 대림역) with 갤럭시S5 광대역 LTE-A

by 바스토프™ 2014. 7. 10.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7호선 광명사거리역 대림역) with 갤럭시S5 광대역 LTE-A

최근 운 좋게도 SKT에서 진행하는 광대역 LTE-A 특공대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발표할때는 선정되지 않았는데 저녁 늦게 운좋게도 추가로 선발되어 진행하게 되었네요.

사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기기 개봉기와 함께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새로운 기기를 오랜만에 만지다보니 저도 모르게 개봉해서 쓰고 있더라구요. 덕분에 개봉기는 조금 나중에 올리게 될거 같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소개하자면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기기입니다. 조만간 다른 제조사에서도 나오겠지만 지금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유일하네요.

안드로이드 4.4.2를 탑재하고 있으며 사실 겉으로 보기에는 이전작인 갤럭시S5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옆부분 크롬이 골드로 바뀌고 후면에 SKT 광대역 LTE-A의 로고인 LTE-A x 3 이라고 적혀 있는 것 이외에는 차이가 없지요. 물론 성능상의 변화는 있지만 그건 나중에 단말기 리뷰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면에 적혀 있는 LTE-A x 3 SKT에서 지원하는 광대역 LTE-A를 나타내는 로고로 세계 최초로 225Mbps의 속도를 내는 서비스입니다. 무려 세계 최초라고 하더라구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출근길에 함께한 갤럭시S5 광대역 LTE-A SKT의 광대역 LTE-A를 체험해보겠습니다.

우선 출근 전 집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94.3Mbps의 속도로 최고 속도에 비해서는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집이 약간 구석진 곳에 있어서인듯 하네요.

이제 출근을 위해 버스 정류장으로 고고~ 집 앞에 있는 광명7동 주민센터앞에서 버스 기다리는 도중에 속도체크를 해봤습니다. 124.7Mbps 로 집 안에서 속도체크했을때보다는 좀 더 나오네요.

이제 7호선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 광명사거리역에 도착. 지하로 내려가기 전에 속도체크를 해봤습니다. 속도는 65.0Mbps입니다. 기지국과의 거리나 주변 사용자에게 영향을 받는다고 하던데 속도체크할때 주변에 사람이 많아서인지 생각보다 낮은 속도네요.

지하철역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다음 지하철이 도착하기까지 8분이나 남아서 다시 한번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속도는 196.4Mbps!! 제가 가지고 다니면서 나온 최고속도네요. 의외로 지상보다 지하철에서 속도가 더 잘 나오는 듯 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출근해서 대림역 도착!! 대림역 7호선라인에서 다시 한번 속도체크를 했습니다. 광명사거리역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꽤 준수한 속도가 나오네요. 속도는 125.2Mbps

슬슬 출구쪽으로 가다가 신도림 2호선 라인쪽에서 한번 더 속도체크를 해봤습니다. 속도는 50.8Mbps입니다. 이곳은 생각보다 속도가 낮네요. 아무래도 지하철에 전기줄이 벽으로 막혀 있지 않아서 전파간섭이 있는 듯 합니다.

대림역 바깥으로 나와서 마지막 속도체크! 속도는 74.4Mbps 네요. 아까보다 2호선 라인에서 멀어졌더니 속도가 조금 나아진듯 합니다.

지역에 따라 속도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정도 속도면 출퇴근길에 사용하기에 무리없을 정도네요. 조만간 다른 지역에서도 어떤 속도를 보여줄지 포스팅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