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소프트웨어

'V3 Lite' VS '알약' 무료백신 최강자는? - 08.11.27 수정버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1. 26.

리플 달아주신 모든 분들은 감사합니다. 지적해주신 것은 조금씩 수정하기로 하겠습니다.
 
08년 11월 27일에 약간 수정된 부분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체크 능력 및 다른 백신과의 비교는 다음 번에 분석후 수정본으로 올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클립스™입니다.

지난 25일 'V3 Lite' 오픈베타버전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V3 Lite'에서는 새로운 ‘V3 뉴 프레임워크’라는 신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무료백신인 '빛자루'보다 한층 빨라지고 가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무료백신시장은 이스트소프트의 '알약'이 1위인 가운데 네이버의 'PC그린'이 2위를 달리고 있으며 나머지 가타 백신들이 남은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안에는 안철수연구소의 지난 작품인 '빛자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은 기본 기능에 충실한 무료 백신을 원할 경우 'V3 Lite'를, PC 주치의 서비스 및 PC 방화벽 등 프리미엄급 고품격 통합보안 서비스를 원할 경우 유료인 'V3 365 클리닉'(08.11.26 현재 유료회원가 31900~52800원)과 패키지 소프트웨어인 'V3 IS 2007 Platinum'(08.11.26 현재 36300원(다운로드버전), 48400원(패키지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에 나온 'V3 Lite'는 개인사용자만 사용가능하며 기업 또는 공공기관, 단체, PC방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금부터 'V3  Lite'와 '알약'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3  Lite'와 '알약'을 설치비교한 컴퓨터는 CPU 아톰 270(1.6Ghz). 램 1기가, 하드 80기가입니다.

1. 원본 용량 및 설치후 용량 비교 (08.11.27 설치후 용량 비교 추가)

<'알약'과 'V3 Lite'의 원본용량입니다.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설치전 원본 용량은 '알약' 1.18버전이 38메가, 'V3 Lite'가 7.6메가입니다. V3 Lite가 압도적으로 적네요.


<'알약' 업데이트 전(좌측) 과 후(우측)의 모습입니다.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알약'의 업데이트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용량차이가 없네요..^^;; 바이러스 DB는 어디로 가는지를 잘 모르겠네요

아시는분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V3 Lite' 업데이트 전(좌측) 과 후(우측)의 모습입니다.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업데이트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용량이 10배정도 뻥튀기가 되었습니다. 원본용량은 작지만 설치후 업데이트시 오래걸리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용량은 알약의 승리입니다. ( V3 Lite 0 : 1 알약 )


2. 메인화면 비교

<'V3 Lite'와 '알약'의 메인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와 '알약'의 메인화면입니다. 'V3 Lite'는 홈메뉴가 있는 반면 '알약'은 바로 검사화면으로 나옵니다.

'V3 Lite'의 갈끔한 화면이 보기 좋습니다. '알약'은 옆에 광고가 크게 나와 있어 거슬리네요.

메인화면은 'V3 Lite'의 승리입니다. ( V3 Lite 1 : 1 알약 )


3. 검사속도 및 바이러스체크능력

<'V3 Lite'와 '알약'의 검사대기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와 '알약'의 검사대기화면입니다. 두개 모두 명칭만 틀릴뿐 기능은 같습니다.


<'V3 Lite'와 '알약'의 검사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와 '알약'의 검사화면입니다. 같은 사양의 컴퓨터에서 최적화시킨 후 돌린 화면입니다.

'알약'은 4분 13초, 'V3 Lite'는 3분 13초가 걸린걸로 나옵니다. 게다가 알약을 먼저 실행시킨 후 재부팅한 다음 ''V3 Lite'를 실행시켰음에도 감염된 파일이 하나 체크되었습니다.

검사속도나 바이러스를 찾아내는 능력은 'V3 Lite'가 더 뛰어난걸로 보입니다.

이번대결 역시 'V3 Lite'의 승리입니다. ( V3 Lite 2 : 1 알약 )


4. 컴퓨터 최적화 기능 - 일반 초보용

<'V3 Lite'의 PC튜닝과 '알약'의 시스템정리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PC튜닝과 '알약'의 시스템정리화면입니다. 명칭만 다를 뿐 두개 모두 컴퓨터 최적화기능입니다.


<'V3 Lite'의 PC튜닝 - PC최적화와 '알약'의 시스템정리 - 일반모드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PC튜닝 - PC최적화와 '알약'의 시스템정리 - 일반모드화면입니다.

초보자들을 위해 간편하게 최적화를 하게 해주려는 두 회사의 노력들이 보입니다만
초보분들이 쓰시기에는 '알약'쪽의 메뉴가 더 간편한듯 하여 '알약'쪽의 승리인 듯 합니다.

이번에는 '알약'의 승리. ( V3 Lite 2 : 2 알약 )


5. 컴퓨터 최적화 기능 - 고급사용자용


<'V3 Lite'의 PC튜닝 - PC관리와 '알약'의 시스템정리 - 고급모드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PC튜닝 - PC관리와 '알약'의 시스템정리 - 고급모드화면입니다. 메뉴 자체는 '알약'쪽이 많은 듯 보이지만 '알약'쪽의 메뉴는 'V3 Lite'에 다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V3 Lite'에는 '알약'에는 없는 툴바관리와 보안패치관리가 들어있습니다.

툴바관리는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설치된 툴바의 제거를 도와주는 기능이며, 보안패치관리는 원도우 및 다른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업데이트패치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메뉴는 'V3 Lite'의 승리입니다. ( V3 Lite 3 : 2 알약 )

6. 환경설정

<'V3 Lite'와 '알약'의 환경설정화면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와 '알약'의 환경설정화면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특별한 차이점은 보이지 않으며 각 업체에 맞게 환경설정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것은 'V3 Lite'에는 자기보호기능이 있지만 '알약'에는 자기보호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알약에도 자기보호기능이 생겼다는군요.제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해서 잘못전해드려 죄송하네요^^;;

자기호호기능은 백신 스스로가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기능인데 이 기능이 없다면 백신자체가 바이러스 매개체가 될수 있다는 뜻입니다.

알약은 이런 자기보호기능이 없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에서는 조만간 자기보호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는데 빠른 시일내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두 백신 모두 자기보호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번 것은 무승부. ( V3 Lite 3 : 2 알약 )

7. 프로그램별 점유율 및 메모리사용량


<'알약'의 CPU사용량 및 메모리사용량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알약'의 CPU사용량 및 메모리사용량입니다.

왼쪽이 알약창만 띄웠을시, 오른쪽이 검사중입니다. 트레이로 넣을시 메모리사용량은 더욱 줄어듭니다.


평상시는 CPU사용량은 2~4%정도 메모리 사용량은 39메가정도입니다.

검사시의 CPU사용량은 90~100%정도 메모리사용량은 90메가정도입니다.



<'V3 Lite'의 CPU사용량 및 메모리사용량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CPU사용량 및 메모리사용량입니다.

왼쪽이 V3 Lite 창만 띄웠을시, 오른쪽이 검사중입니다. 트레이로 넣을시 메모리사용량은 더욱 줄어듭니다.


평상시는 CPU사용량은 1~2%정도 메모리 사용량은 13메가정도입니다.

검사시의 CPU사용량은 45~60%정도 메모리사용량은 45메가정도입니다.

'알약'과 비교하여 거의 절반에 가까운 CPU사용량과 메모리사용량입니다. 예전 '빛자루'보다도 훨씬 가벼워진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대결도 'V3 Lite'의 승리입니다.( V3 Lite 4 : 2 알약 )

8. 사이트가드 기능

<'V3 Lite'의 사이트가드 기능입니다.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입니다.>

'V3 Lite'의 사이트가드 기능입니다. '알약'에는 없는 기능으로 'V3 Lite' 설치시 선택하여 설치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나 사기, 피싱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할 경우 사전에 차단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시 1차 검색 결과 화면에 해당 페이지의 안전 여부를 알려주며, 인터넷상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악성코드가 있는지를 검사해 감염된 파일을 삭제해줍니다. 아직 완벽하게 모든 사기,피싱 사이트에서 작동하지는 않지만 요즘 같이 보안에 신경써야 할때 좋은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V3 Lite'와 '알약'을 비교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의 완벽하다 싶을 정도로 'V3 Lite'가 '알약'에 비해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V3 Lite'는 그동안의 백신개발 노하우로 무료백신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거 같습니다. 현재 1위를 차지하는 '알약'과 비교해서도 거의 모든 부문에서 나은 성능과 깔끔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간만에 마음에 드는 백신이 나온거 같습니다. 이번 'V3 Lite'의 출시로 안철수연구소가 다시 한번 한국백신개발업체의 힘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클립스™였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