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LG 옵티머스 원

옵티머스 원의 스마트한 구글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by 바스토프™ 2010. 10. 25.

[옵티머스 원의 스마트한 구글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옵티머스 원은 국내 제조한 스마트폰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탑재하여 출시된 폰입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을 외치며 출시되었지만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탑재하여 외장메모리에도 어플이 설치 가능한 점, 600Mhz의 CPU지만 프로요를 탑재하여 기존 1Ghz등을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탑재, 그리고 WiFi가 되지 않는 곳에서도 최대 8개의 기기까지 인터넷 공유가 되는 테더링기능까지 있어 보급형 스마트폰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옵티머스 원이 가지고 있는 구글음성 검색 서비스와 안드로이드 2.2프로요 탑재로 빨라진 웹브라우징 속도, 그리고 WiFi 활용법과 멀티미디어기능에 대해 진행해보도록하겠습니다.

1. 말로 쓰는 구글 서비스 – 구글검색

옵티머스 원을 처음 실행시키면 맨 상단에 위치한 구글마크와 구글검색 버튼이 보입니다. 그 옆으로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바로 이것이 옵티머스 원에 탑재되어 있는 구글 음성검색서비스입니다. 별도로 메뉴 안의 음성검색 앱이나 SMS를 보낼때도 음성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구글 음성검색은 말 그대로 구글에서 발매한 음성검색 앱으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에서는 기본 탑재되었고 안드로이드 2.1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별도로 다운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메인화면에서 검색창을 통해 음성검색을 진행하면 구글 검색서비스로 이동하며 원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타 회사에서 소녀시대 유리가 외친 음성검색어 ‘꽃게’를 외쳐 보았습니다.


     
음성검색 수준은 매우 정확한 편으로 제가 외친 ‘꽃게’라는 단어는 10번중 9번정도는 원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외에도 ‘강아지’라던지 타 제조사의 CF의 ‘세상 최고의 레스토랑’등 검색시 모두 만족할 만한 검색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2. 말로 쓰는 구글 서비스 – Gmail(구글메일)로 이메일 작성

구글 음성 서비스의 또 다른 서비스로는 구글 자사의 이메일인 Gmail을 통해 음성으로 이메일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선 Gmai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등록작업이 필요합니다. 홈화면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Gmail 아이콘이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Gmail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추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구글계정이 없으시면 새로운 계정을 만드시고 있는 경우 기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기존에 만들어둔 구글계정이 있어 로그린을 선택했습니다. 보유중인 구글계정으로 접속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처음 휴대전화로 구글계정에 접속하게 되면 계정설정을 위해 구글서버와 통신하게 되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내 이메일이 도착하게 됩니다. 이메일들은 그리 중요한 메일이 아니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읽어보셔도 됩니다.^^;;

 
편지를 작성하면 기본적으로 자판을 통해 입력이 가능하며 음성을 통해 이메일을 작성하시려면 먼저 설정을 해주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쌍자음 오른쪽에 있는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LG입력기 설정화면을 보실 수 있고 음성입력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이부분을 활성화시켜주셔야 음성으로 이메일 작성이 가능합니다.


  
움성입력을 활성화시켜주면 기존에 다음버튼이 길게 있던 것이 마이크 버튼과 엔터버튼으로 변경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음성으로 이메일을 쓰기 위한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마이크에 입력하고자 하는 음성을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인식이 되지만 사람이나 음성의 발음상태, 주변 소음등에 따라 음성인식에는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환경은 주변에 음악도 듣고 있고 차량 소리가 잘 들리는 지역임에도 음성인식에는 무리가 없어보였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단어를 말하기 보다는 하나하나 끊어 말하는 것이 정확한 인식을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3. 말로 쓰는 구글 서비스 – 문자메세지 작성

음성으로 문자메세지를 작성하는 것은 기존에 이메일을 통해 음성입력란을 활성화시켜 놓았다면 별도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메시지에 저장되는 음성인식 또한 꽤나 정확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음성을 띄어서 또박또박 이야기 하면 90%정도의 정확도를 보여주며 긴 문장 또한 높은 확률로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영어와는 별도로 확인을 하지 않았지만 한글로 말을 하면 우선적으로 한글 결과를 우선해서 보여주는 듯합니다.

요즘 티비 광고를 통해 음성검색에 대한 모습을 많이 보기도 했는데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지는 않을 거 같지만 두 손을 사용하기 힘든 상황에서는 꽤 유용한 기능일 듯합니다.

4.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탑재로 한층 빨라진 웹브라우징 속도

옵티머스 원은 국내 제조사 최초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탑재한 폰으로 600Mhz의 CPU를 탑재하고도 기존 다른 안드로이드폰에 버금가는 성능, 웹브라우징 속도에서는 더 앞서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는 기존 2.1버전에 비해 어플리케이션 속도 2~5배 증가, 웹브라우징 실행 속도 2~3배증가, 메모리 회수 기능의 개선, 어플 설치시 내장/외정(SD메모리) 선택 가능, PC 웹브라우저의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테더링 기능을 통해 인터넷 공유기로 활용가능, 플래시 10.1버전의 추가로 인터넷으로 플래시나 다음 TV팟, 네이버의 동영상 감상이 가능한 점입니다.

이렇게 많은 기능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어플과 웹브라우저의 실행속도 증가와 플래시의 지원일 것입니다. 한국사람들이 참기 어려운 것중 하나가 인터넷 속도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웹페이지인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이기도 하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2.1버전을 써본 적이 없기 때문에 처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입장에서 웹브라우저 속도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옵티머스 원을 통해서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3G를 이용한 방법과 WiFi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주변에 SK에서 운영하는 T와이파이존이나 KT에서 운영하는 올레와이파이존등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존이 많기 때문에 별도의 요금제를 가입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WiFi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옵티머스 원에서 별도의 설정을 한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아이콘이 모여있는 바를 아래쪽으로 드래그하시면 각종 설정을 하실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WiFi에 연결되면 상단에 무선인터넷 연결아이콘이 띄게 되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WiFi연결 후 인터넷에 연결한 화면입니다. 인터넷 속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PC에서 인터넷을 할때와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으며 보유중인 아이팟터치의 사파리 브라우저와 비교해도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하며 모바일 페이지에 알맞은 화면을 보여주며 기타 서비스의 경우 일반 웹브라우저와 같은 화면을 제공합니다.


 
주소창 오른쪽의 별아이콘을 클릭하면 북마크를 할 수 있고 그외에도 자주 방문한 페이지, 방문기록등을 별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G로 인터넷에 접속하더라도 사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변경되는 것은 없으며 상단의 바에 아이콘이 3G마크로 바뀌게 됩니다. 다만 3G로 접속시에는 엄청난 요금폭탄을 경험할 수 있으니 정액제에 가입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WiFi에 비해서는 현재 위치하는 곳에 따라 인터넷 렉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5. Divx동영상 지원과 음악재생

옵티머스 원의 또 다른 기능중의 하나는 비디오재생과 오디오재생입니다.

비디오는 Divx지원으로 대부분의 동영상을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을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AVI, DIVX, MP4, K3G, 3GP, WMV, SKM으로 다양한 형식을 지원합니다. 인터넷에 보이는 동영상을 다운받아 바로 재생을 해보았는데 수월하게 재생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서 보이는 파일은 대부분 재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디오 재생은 홈화면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메뉴안의 멀티미디어-비디오재생을 클릭하시면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재생 화면은 특별한 것은 없으며 뒤로, 재생/정지, 앞으로 그리고 스크롤바의 4가지로 간단히 구성되어 있습니다. 옵티머스 원의 LCD는 3.2인치의 TFT-LCD이며 아몰레드 액정에 비해 선명함은 덜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액정입니다.

음악재생 또한 홈화면의 음악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메뉴안의 멀티미디어-음악을 클릭하시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재생은 아티스트별, 앨범별, 노래별, 재생목록별로 구분이 가능하며 이러한 구성은 일반적인 MP3기기와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EQ설정이라던지 하는 별도의 기능이 없으며 스피커로 재생시 음량이 약간 작은 것은 단점입니다.


   
6. 안드로이드폰으로 즐기는 미투데이

요즘 안드로이드폰이 생기면서 미투데이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올리는 재미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있습니다. 미투데이 어플은 메뉴-응용프로그램-미투데이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어플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별도로 다운받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이외에도 손쉽게 미투데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또한 기본 어플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7. 프로요 탑재로 가능한 WiFi 핫스팟

옵티머스 원에 탑재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덕분에 새로운 기능이 하나 생기게 되었는데요 바로 WiFi 무선동유기능입니다. 다른말로는 테더링이라고 하며 옵티머스 원은 최대 8대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동시에 8대가 사용한다면 속도등이 느려질 수 있겠지만 가끔씩 사용하기에는 유용한 기능이라 보입니다.


    
8. 마치며..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옵티머스 원은 국내 제조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탑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새로운 기능들을 이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음성검색기능의 경우 생각보다 높은 인식률로 인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으며 인터넷 웹브라우저 또한 아이팟터치등과 비교해서도 크게 뒤지지 않는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USB테더링 기능을 통해 휴대폰의 인터넷을 컴퓨터와 공유할 수 있어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WiFi테더링을 통해 다른 기기의 인터넷 연결을 가능하게 해준 점은 놀라운 기능이었습니다

다만 멀티미디어 재생에서는 요즘 대세인 아몰레드 대신 일반 TFT-LCD를 사용한 점, 음악 재생시 별도의 EQ설정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점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요즘 CF를 통해 보여지고 있는 옵티머스 원의 친구 스머프 어플과 LG의 스마트폰 전용 앱스토어인 LG 앱스(APPS)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사용기를 봐주셔서 감사드리면 이 사용기는 Bastof의 세상이야기(http://www.bastof.co.kr), 재미부부와 튼튼이의 이야기(http://jaemi8279.blog.me), 세티즌(http://www.cetizen.com)에 동시에 올라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