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캐논 파워샷 SX30 IS

12배줌 렌즈를 탑재한 캐논「PowerShot SX130 IS」리뷰

by 바스토프™ 2010. 11. 16.

[12배줌 렌즈를 탑재한 캐논「PowerShot SX130 IS」리뷰]

 

캐논 「PowerShot SX130 IS」는, 광학 12배 줌렌즈를 탑재한 하이엔드디카입니다. 지난 2009 8월에 발매한 「PowerShot SX120 IS」의 후속기종이며 종전의 기종과 마찬가지로 전원은 일반 AAA배터리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출시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출시예정으로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이엔드디카를 넘어 DSLR이나 미러리스카메라로 넘어감에 따라 출시가 지연되는 듯합니다.

 

이전 모델인 PowerShot SX120 IS와의 차이점은 줌 렌즈가 10배에서 12배로 늘어났다는 점과 HD동영상의 기록이 가능해졌다는 점, 초점거리 또한 36-360mm에서 28-336mm로 광각촬영이 가능해 졌다는 점입니다. HD동영상은 720P, 30프레임을 지원하며 요즘 대세인 1080P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외관이나 버튼의 배치는 이전 모델과 거의 유사하게 디자인 되었으며 후면의 재생 버튼옆에 미끄럼 방지용 돌기를 갖춘 것과 그립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등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만든 배려가 보입니다.



 

고배율 줌렌즈를 탑재해 사이즈는 약간 큰 편입니다.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 보다는 가방에 넣고다니는 편이 더 나은 사용법입니다.

 

촬상소자는 유효화소수 1,210만 화소이며 1/2.3 CCD를 탑재하였습니다. 감도는 ISO80~1600까지 지원하며 렌즈는 종전모델인 PowerShot SX120 IS F2.8~4.3에 비해 F3.4~5.6로 약간 어두워진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최단 촬영 거리는 매크로모드로 설정시 약 1cm이며 손떨림보정장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액정모니터는 약 23만화소에 3인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저장매채는 SDXC/SDHC/SD메모리카드를 사용하며 전원은 AAA전지 2개를 사용합니다. 본체 사이즈는 113.3×73.2×45.8mm이며 무게는 약 308g입니다.

 

■ 자동모드부터 메뉴얼 노출까지 설정 가능


기능적으로는 이전 모델을 거의 계승하고 있습니다. 노출 모드는 프로그램, 셔터속도우선, 조리개 우선, 매뉴얼의 선택이 가능하며 촬영 설정을 모두 카메라가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자동모드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자동모드에서는 화상 재생, 메뉴 조작, strobe의 발광/비발광, 셔터 릴리즈 이외의 버튼 조작이 되지 않고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도 최저한으로 보여줍니다. 캐논의 예전 CF처럼 타인에게 카메라를 건네줄 상황일 때 미리 설정해 두면 좋을 듯한 기능입니다. 후면에 위치한 휠에 의한 MF도 가능하며 매크로 촬영시에는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AAA배터리를 사용한 기종만이 가지는 편리성

AAA배터리 2개를 사용하므로 배터리 소진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270매의 사진촬영에 30분 정도의 HD동영상을 촬영한 시점에서 배터리잔량의 경고가 나오는 정도입니다. 이정도면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모자른 배터리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길게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예비로 배터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배터리잔량은 경고가 나올때까지는 잔량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배터리의 잔량을 체크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질 것이라 느껴집니다. 이부분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이 가능할 부분이니 조만간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저렴한 가격임에도 폭넓게 사용이 가능

 

고배율 줌렌즈를 탑재하면서도 전원은 AAA배터리를 채용한 편리성, 메뉴얼부터 자동모드까지폭넓게 커버가 가능한 촬영설정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만큼 국내에서도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하이엔드디카로서 자동모드부터 매뉴얼모드까지 일반 자동디카를 사용중이다가 DSLR로 넘어가기전에 사용할 만한 제품입니다.

 

■ 실사 샘플

아래는 캐논 「PowerShot SX130 IS」로 촬영한 샘플사진입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하기 보다는 이런 느낌으로 나온다라고 하는 생각으로 감상하시면 될 듯합니다.


 

아래는 캐논 「PowerShot SX130 IS」로 촬영한 동영상 샘플입니다. 이전에는 동영상과 음성이 어긋나는 버그가 있었으나 10월에 출시한 펌웨어로 해결이 되었다 합니다. 구매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