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캐논 파워샷 SX30 IS

캐논 파워샷 SX30 IS 리뷰 세계 최대 광학 35배줌을 탑재한 하이엔드디카

by 바스토프™ 2010. 11. 18.

[캐논 파워샷 SX30 IS 리뷰 세계 최대 광학 35배줌을 탑재한 하이엔드디카]

 

캐논이 10월초에 발매한 고배율디카 파워샷 SX30 IS는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로서는 세계 최고의 광학 35배 줌렌즈를 탑재한 모델입니다. 망원은 35mm 환산으로 840mm상당의 초망원 촬영이 가능하며 광각은 24mm로 넓은 화각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고배율디카는 각 제조사마다 배율 경쟁을 펼쳐 해마다 고배율줌 제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만 이전에는 광각이 30mm정도로 시작하는 기종도 있어, “광각보다 망원 중시라고 하는 제품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파워샷 SX30 IS는 광각과 망원 모두 커버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인터넷 최저가는 약 51만원가량으로 판매중입니다. 일반 컴팩트 디카에 비해서는 비싼 가격이지만 성능을 생각하면 적당한 가격이라 여겨집니다.

 

외관은 캐논의 DSLR을 작게 한 것 같은 디자인으로 550D의 경우 표준 쥼 렌즈를 포함한 무게730g 인데 반해 파워샷 SX30 IS 601g으로 약간 가벼운 편입니다.


촬상 소자는 1/2.3형 유효 1,410만화소입니다. 손떨림보정은 렌즈 시프트식이며 렌즈의 밝기는 F2.7-5.8 .최단 촬영 거리는 광각단의 매크로 모드로 0cm, 망원단은 1.4m입니다



 

액정 모니터는 약 23만화소의 2.7인치 딜트방식입니다. 로우앵글이나 하이앵글의 촬영에는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이 제품은  20만화소의 EVF도 장비하고 있습니다. 액정모니터의 화소가 46만화소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셔터속도 우선, 조리개 우선, 메뉴얼 노출, MF등 수동촬영에 대응하기 위한 기능은 갖추고 있으나 RAW로의 기록을 할 수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줌의 동작 속도는 생각했던 것보다 빠르고, 광각으로부터 망원까지 단번에 이동할 수 있는 느낌입니다. 줌의 속도는, 줌 레버의 각도에 의해서 변할수 있습니다. 줌 레버를 한 잔까지 눌러 가장 빠른 속도로 하면 광각단으로부터 망원단까지 3초 정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초망원으로 촬영하고 있으면, 피사체를 놓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때는 줌을 광각에 되돌리면 좋지만, 광각이 될 때까지 일정시간 줌버튼을 누르고 있는 것도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번 제품에서는 줌 프레이밍 어시스트라고 하는 편리한 기능이 있어, 이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줌이 광각에 자동으로 이동, 놓친 피사체를 재빠르게 프레임에 되돌려 찾아내기 쉽게 해 줍니다. 엄지로 누르기 쉬운 위치에 있는 것도 편리한 점입니다. 줌이 돌아오는 정도를 L, M, S3단계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 망원 840 mm는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35배라고 하는 줌을 생각하면 왜곡수차는 적고 양호한 편입니다. 색수차에 관해서는, 광각단의 화상 주변부에서 약간 눈에 띄는 느낌입니다. 다만 엄청 신경쓰이는 느낌은 아닙니다.

 

고감도에 관해서는 CCD1/2.3형으로 1,400만 화소로서는 놀라울 정도 화질이 좋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ISO 400로부터 노이즈가 눈에 띄기 시작해 ISO 800에서는 노이가가 크게 눈에 띄게 됩니다. 최고 감도인 ISO 1600에서는 색과 콘트라스트가 저하해, 칼라 노이즈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ISO 1600는 비상용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나으며 화질을 중시한다면, 가능한 한 저감도로의 촬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AFDSLR과 같은 스피드라고 할 수는 없고, 셔터 버튼을 반 누르고 나서 할 때까지는 약간의 시간차이가 있으나 일반 컴팩트디지탈카메라로서 보면 늦는 느낌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전 기종에서도 탑재하고 있던 「어안풍」이나 「디오라마풍」이라는 촬영도 가능하며 디오라마풍은 동영상도 촬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영상은 최대 720p(1,280×720 픽셀, 30 fps)를 지원하며 망원단으로 움직이는 것을 촬영해 보았지만, 줌을 움직여도 초점은 매끄럽게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시 손떨림 보정 덕분에 최대 망원으로 찍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만큼 안정되고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스테레오 마이크 내장이므로, 다른 기종에 비해 실제감 있는 소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SX30 IS는 동영상 기록중의 광학줌의 작동이 가능한 점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정리


실제로 촬영해 보면, 상상 이상의 줌 능력에 놀라게 됩니다. 840mm는 일반적으로 DSLR에서도 사용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면 촬영 할 수 있는 사진의 폭도 넓어질 것 이라 생각됩니다..

 

카메라가 28개의 씬모드로부터 자동적으로 최적인 씬을 선택해 주는 「조건 오토」(동영상은 「조건 무비」를 이용할 수 있다)이나, 스마일 셔터 등 자동 촬영기능도 충실하고 있어 카메라 초심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메뉴얼기능도 탑재하고 있으므로 DSLR과 같이 들고 다니며 촬영하기도 좋을 듯 합니다. 가벼운 컴팩트 디지탈카메라에 비하면 부피가 커지지만, 장거리 여행에 1대 더 가져 간다고 하는 경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