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LG 옵티머스 시크

옵티머스 시크(LG-LU3100) 검색 어플 비교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검색도 편하다

by 바스토프™ 2011. 1. 30.

옵티머스 시크(LG-LU3100) 검색 어플 비교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검색도 편하다

옵티머스 시크(LG-LU3100)에는 구글 음성검색 서비스를 포함한 구글서비스와 네이버어플이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두 어플 모두 음성검색 서비스를 지원하며 유사한 점이 있지만 네이버어플이 1개의 어플 안에서 포털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등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에서도 다음어플을 출시하여 네이버어플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등 각 포털별로 어플을 출시하며 스마트폰 사용자를 끌어들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은 내용을 보시기 전에 하단의 손가락버튼 한번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네이트에서도 어플을 출시하였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링크로 구성되어 있는 등 미비한 부분이 많아서 이번 비교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1.
최고의 음성검색서비스의 구글 애플리케이션

사실 구글서비스의 경우 네이버어플이나 다음어플처럼 1개의 어플안에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별도의 어플로 구동이 되어 비교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옵티머스 시크를 비롯한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검색어플이며 안드로이드폰이 구글에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구글음성검색은 뛰어난 정확도로 인해 사용자가 많은 편이며 구글음성검색에 대항하기 위해 네이버와 다음이 음성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가 탑재된 폰에서 메인화면의 음성검색버튼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정확도는 꽤 뛰어난 편입니다. 다만 사용자의 발음에 따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10번에 9번정도는 정확히 인식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구글지도는 PC상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지도등에 밀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이 잘 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 후 주변 정보를 잘 안내해 주는 편이며 찾아갈 곳의 전화번호나 리뷰등의 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지도는 두번터치 또는 멀티터치등을 이용하여 확대를 할 수 있습니다.

2. QR코드+음성+음악 검색을 하나로 한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은 음성검색 이외에도 다양한 검색기능으로 무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구글 음성검색처럼 네이버음성검색을 지원하며
음성검색 인식률도 구글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검색결과를 네이버의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성검색 이외에도 네이버애플리케이션에서는 바코드/QR코드의 검색을 지원하며 실행시 자동으로 가로모드로 전환됩니다.

네이버 서비스중 하나인 지식in과 연동되어 모바일로 바로 질문과 답변을 받을 수 있고 스마트파인더를 통해 레시피, 스포츠 경기일정, 증상별 질병, 지역별 축제등, 손쉽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가장 즐겨 쓰는 기능중의 하나인 음악검색을 통해 길거리나 카페에서 들려오는 음악, 제목이나 가수는 모르지만 노래만 아는 곡을 손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음악만 들려주면 바로 기본정보와 가사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한동안 재미있게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3. 포털의 모든 기능을 그대로 사용가능한 다음 애플리케이션

다음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이나 네이버의 애플리케이션보다는 많은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이 검색에 중점을 맞추고 있는 것에 비해
다음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검색은 기본으로 제공하고 이외에도 뉴스나 메일, 날씨, 사전등 포털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최대한 넣으려고 한 모습입니다.



우선 다음 음성검색의 경우 소녀시대를 메인모델로 하여 다양한 광고를 한 적있는 것처럼 구글이나 네이버에 뒤지지 않는 음성검색인식률을 보여줍니다 다만 구글의 음성검색 인식보다는 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음성검색의 경우는 음성인식결과더보기라는 기능을 통해 발음이 정확하게 인식했는지 한번 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성인식으로 인한 오류를 더 줄일 수 있으리라 보이네요.

이외에도 네이버에서 자주 이용하던 음악검색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인식률은 네이버나 다음과 모두 비슷한 인식률을 보여주었으며 UI나 인식률이 비슷한 것으로 보아 같은 업체가 제작한 어플이 아닐까 하는 예상도 듭니다.

4. 마치며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모두 음성검색을 비롯한 다양한 검색을 지원하려 노력중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경우 PC시장에서 저조한 포털 점유율을 모바일 시장에서는 끌러올리려 노력중이며 네이버나 다음이 그 뒤를 쫓는 상황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진 구글로서는 모바일시장에서 검색점유율을 높이려 할것이고 네이버나 다음도 음성검색은 물론 음악검색이나 바코드/QR코드 검색까지 도입하여 점유율을 높이려 할 것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쪽이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다음 애플리케이션처럼 다양한 기능을 한꺼번에 넣으려는 모습은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보기에는 네이버의 애플리케이션이 적당한 수의 기능과 완성도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검색용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음성인식률이 가장 정확해보이지만 나머지 네이버와 다음의 음성인식률도 비슷한만큼 선택은 개인의 몫이지만 이러한 경쟁이 즐거운 것은 새로운 기술을 볼 수 있는 기대와 보다 편리해질 생활때문일 것입니다.

본 포스트는 LG전자 옵티머스 시크 체험단 참여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