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하드웨어

LED TV, OLED TV 무엇이 다른걸까?

by 바스토프™ 2015. 2. 4.

LED TV, OLED TV 무엇이 다른걸까?

오늘은 간만에 모바일 관련 소식이 아니라 TV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동안 신제품 소식만 많이 전해드렸는데 본격적인 블로그 재게에 이어 포스팅도 꾸준히 해보려구요.

여하튼 이야기로 돌아와서 요즘 TV를 구매하시려고 하면 LED TV도 보이고 OLED TV도 보이실겁니다. 매장에 가보면 OLED TV가 최신제품이라고 하는데 딱히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는 분이 많죠.

보통 시장에서 LED TV라고 하는 것은 기존에 출시되어 팔리던 LCD TV의 개량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창기에 LCD TV에 들어가는 백라이트가 CCFL 방식의 백라이트를 사용했었는데요. LED TV는 이 백라이트가 LED 방식으로 들어가서 LED TV라고 불리우는 거죠.


<LG LED TV>

CCFL 방식의 백라이트에 비해 LED 백라이트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변경이 되었지만 기본적으로 이전의 LCD TVLED TV는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 LED TV>

그렇다면 OLED TV는 무엇이냐 하면 화면을 구성하는 화소가 직접적으로 빛을 내는 OLED로 구성되어 있는 TV입니다. 이로 인해서 패널 뒤에 별도로 백라이트를 넣지 않아도 되니 두께도 얇아지고 시야각도 거의 없어졌으며 명암비도 우수해졌죠. 덕분에 기존 LED TV에 비해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 OLED TV>

다만 아직까지 OLED TV가 상용화가 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명이나 내구성면에서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할테고 LED TV에 비해서는 가격이 높기 때문에 선택은 개인의 몫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OLED TV는 화소별로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TV이고 LED TVLED 백라이트를 내장한 LCD TV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