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기타

DSSC 이해와 신재생 에너지

by 바스토프™ 2010. 8. 15.

[DSSC 이해와 신재생 에너지]


요즘 일반적인 석탄,석유 같은 1차에너지의 고갈과 환경오염등으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 친환경에너지라 하면 태양광을 이용한 태양에너지라던지 바람을 이용한 풍력에너지, 등을 들 수 있겠는데요 태양에너지의 경우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왔던 에너지입니다.

 

태양에너지는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열과 빛 형태의 복사에너지를 말하며 지구에 들어오는 태양에너지량은 세계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총 소비량을 크게 넘어설 정도로 막대한 양입니다.

 

< 태양에너지가 86,000TW로 세계 에너지 총 소비량을 크게 넘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햇빛을 이용해 태양광발전(PV)와 태양 에너지 집결(CSP)의 기술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은 일차전지를 계산기부터 가정위에 다는 태양판인 광기전성 배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전력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가 가장 최신이며 효율성이 좋은 기술이라 할 수 있는데요. 1971년 스위스 연방 기술원(EPEL)에서 처음 개발한 이 기술은 한국에서는 한국전자통신 연구원에서 처음으로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기술의 특징은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실리콘 반도체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단가가 저렴하고 투명하면서 다양한 색상으로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의 다양한 특징들 >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는 값싼 유기염료와 나노기술을 이용해서 저렴하면서도 고도의 에너지 효율을 갖춰 기존의 실리콘 반도체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단가는 3분의 1에서 최대 5분의 1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유리에 활용할 경우 투명하고 다양한 색상의 구현이 가능해 기존의 실리콘 반도체 태양전지에 비해 미관을 해치지 않고 건물의 유리창이나 자동차 유리에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의 사용 용도 >

 

이렇게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기에 건물의 모양을 해치지 않는 모습으로 제작이 가능하고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안으로 탑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삼성에서는 태양광 전지가 내장된 블루어스 폰이 출시되는 등 친환경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태양광 전지가 내장된 삼성의 블루어스 폰 >

 

이후에 출시되는 제품에는 기존의 전지보다는 이러한 태양광 전지가 탑재된 제품이 다수 출시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기업의 친환경적인 행보를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한걸음 앞서 실천하고 있는 삼성 SDI이며 다양한 친환경 기술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