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기타

전기자동차와 차세대용 자동차 전지

by 바스토프™ 2010. 8. 15.

[전기자동차와 차세대용 자동차 전지]

전기자동차라 하면 석유연료(휘발유,경유등)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배터리와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전기자동차를 자동차로 분류하고 있지 않아 도로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전기자동차는 일반 자동차보다 먼저 고안되어 개발되기도 했는데요 1899~1900년에 전기자동차는 다른 방식의 자동차보다 많이 팔리고 대부분 상류층들이 많이 구매해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 1899년에 처음으로 100km/h의 속도가 가능해진 전기자동차인 "La Jamais Contente >

 

요즘과 같이 환경친화적인 상품이 많이 개발되는 상황에서 전기자동차도 그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전지식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전지는 삼성 SDI와 독일 보쉬와의 합작 자회사인 SB리모티브에서  2011년부터 생산 예정입니다.

 

2015년까지 전세계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점유율 30%를 달성한다는 계획으로 있습니다.

 

전지식 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주행시에는 CO2와 같은 공해물질을 발생하지 않으며 전기제조시에 발생하는 Co2 1Km 40g으로 일반 가솔린 엔진차에서 발생하는 170g보다 적은 양으로 Co2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자동차인 "REVA" >

 

게다가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전기를 사용할 경우 그 비용을 더 낮출 수 있는 등 경제적인 효과도 큰 편입니다.

 

다만 고가의 전지가 필요한 점, 대형차에 맞는 전지기술이 확립되지 않은 점, 아직까지 충전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가 없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단점으로 아직까지 일반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넘길 것이라는 생각은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후 친환경을 중심으로 세계 시장이 재편되는 만큼 전기자동차는 현재 일반 자동차가 차지하는 부분을 서서히 차치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SDI에서는 지난 2009 9월 울산에 독일 보쉬와의 합자회사인 SB리모티브를 건립하여 전기자동차용 전지를 비롯한 향후 소형 2차전지, 대용량 스토리지, 연료전지 사업 등 차세대 에너지 사업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차후 전기 자동차에 탑재될 2차전지에 대한 삼성 SDI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IT 소식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자전거(E-bike)와 2차전지  (1) 2010.08.15
신재생에너지와 삼성SDI의 행보  (1) 2010.08.15
DSSC 이해와 신재생 에너지  (1) 2010.08.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