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기타

전기자전거(E-bike)와 2차전지

by 바스토프™ 2010. 8. 15.

[전기자전거(E-bike) 2차전지]

E-bike 란 간단히 말해 전기로 가는 자전거를 뜻합니다. 자전거 페달을 밟아 구동도 가능하고 별도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자전거입니다.

 

 

평소에는 일반 자전거와 같이 사용이 되지만 언덕을 오르거나 좀 더 속력을 낼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는 전기모터의 힘을 빌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구조로 인해 바퀴를 구동하는 모터와 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가 주요 핵심부품을 이루고 있습니다.

 

E-Bike는 크게 사람이 페달을 밟아 구동하는 Pedelect와 페달을 밟지 않아도 구동되는 Throttle type으로 분류됩니다.

 


E-Bike
는 사람의 힘으로 구동하고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이 없습니다. 덕분에 친환경 기술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심야에 전기를 충전하고 낮에 구동을 한다면 경제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되리라 판단이 됩니다.

 

게다가 별도로 자전거에 탑재된 2차전지를 이용해서 휴대폰이나 기타 노트북등 다른 IT기기를 충전하는 용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E-bike가 많이 보급되지 않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자전거가 운송용 수단이라기 보다는 운동용으로 많이 생각 된다는 점, 그리고 자전거는 비싸면 안된다는 생각등이 보급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 SDI에서도 E-Bike 2차전지를 개발해서 사용중인데요 기존의 E-bike에 사용하는 납축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는 2배 이상으로 우수한데다 무게는 1/3, 수명은 3배 이상 길어서 더 가벼운 E-bike개발이 가능합니다.

 

< E-bike에 탑재되는 납축전지와 LIB의 비교 >

앞으로 국내에서 E-bike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샤워실등의 부대환경이 갖춰지고 조금은 높은 가격에 대한 지원등이 이루워져야 본격적인 보급이 될 듯 합니다.

 


댓글